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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lin] 에뮬레이터(Emulator)와 스마트폰연결

Mobile/Kotlin

by 클리엘 클리엘 2020. 8. 10. 02: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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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ndroid Emulator

 

App을 만들면 이 App이 제대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 Android Emulat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가상의 Android한경에서 App을 설치해 구동해 보는 것이죠.

 

Android Studio상단의 툴바를 보면 AVD Manager라는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이 아이콘을 눌러보면 가상의 Emulator를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'Create Virtual Device'버튼을 눌러줍니다.

 

기본적으로 픽셀2 스마트폰이 선택되어 있습니다. 다른 걸 선택해도 되지만 일단은 선택된 그대로 놔둔 채 Next버튼을 누릅니다.

 

선택한 Emulator에서 사용가능한 여러 가지 system image가 나열됩니다. 상단 탭에서 x86 images를 선택합니다.

 

목록 중 ABI가 x86_64인 이미지를 선택하고 Download를 눌러줍니다. 64비트 윈도우의 경우 x86보다는 x86_64가 성능에 좀 더 유리합니다. 참고로 만약 AMD나 기타 비 Intel CPU인 경우 'Other Images'탭에서 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.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여기에서는 arm 이미지가 intel 이미지보다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고 합니다.

 

라이센스동의 화면입니다. Accept를 선택하고 'Next'를 눌러줍니다.

 

해당 system image를 내려받고 있습니다. 용량이 1.2GB 정도로 꽤 큰 편이네요.

 

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. Finish를 눌러주세요.

 

해당 항목에 'Download'가 사라졌습니다. 이는 시스템에 해당 이미지가 설치되었다는 증거입니다. 이제 'Next'를 눌러줍니다.

 

AVD Name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'Finish'를 눌러주세요.

 

자! 드디더 생성한 Android Emulator가 보입니다. 맨 오른쪽 Action에 있는 ▶ 버튼을 누르면 Emulator를 구동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2. 스마트폰

 

Emulator를 구동할 수 없는 환경이거나 기타 이유로 Emulator구동이 어려운 경우 실제 스마트폰을 연결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 작업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'설정' -> '휴대전화 정보' -> '소프트웨어 정보'에서 빌드번호(Build Number)를 5회 이상 눌러 개발자 모드를 켜야 합니다. 그럼 다음과 같이 '설정'에 개발자 옵션(Developer options)이 나타나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.

 

그런 다음 다시 개발자옵션에 들어가 'USB 디버깅(USB debugging)'을 켜주세요.

 

여기까지 스마트폰에서의 설정 준비는 끝났습니다. 이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합니다.(만약 USB 케이블 연결 후 스마트폰에서 연결한 컴퓨터에서의 USB 디버깅을 허용할 것인가를 물으면 허용으로 선택해야 합니다.) 그리고 Android Studio로 돌아와 상단 툴바에서 'Available devices'를 눌러 연결된 스마트폰을 선택 후

 

오른쪽의 Run 'app'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스마트폰에서 앱이 설치돼 실행될 것입니다. 참고로 예제에서 테스트한 스마트폰은 SM-C9000이며 최초 구동하는 데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. 또한 구동 시 스마트폰이 잠금 상태라면 잠금이 풀려있어야 합니다.

 

※ 만약 Android Studio 에서 연결된 스마트폰이 보이지 않는 경우 스마트폰 제조사의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.

 

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'Run on multiple devices'를 선택해

 

원하는 장치를 체크 표시한 후 'Run'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. 이 동작은 이전의 동작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.

 

여기까지 에뮬레이터와 실제 스마트폰을 구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수고하셨습니다.

 

태그 : 와우프레스, 명함, 스티커, 전단, 인쇄, 안드로이드, 에뮬레이터, 스마트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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